티스토리 뷰
퇴사 후 처음으로 퇴직금을 일반계좌로 받지 않고 IRP계좌로 받았습니다. IRP는 개인형 퇴직연금으로 직장인이 퇴사나 이직 후 받는 퇴직금을 넣어두는 계좌입니다. IRP계좌에서 직접 퇴직금을 운용하면서 투자할 수 있고, 추후 연금으로 인출 시 세금혜택을 주고 있습니다. 장단점이 있지만 노후자금을 준비하는 게 더 먼저라는 생각에 IRP계좌에서 퇴직금을 운용해보려고 합니다.
IRP계좌 장점
- 퇴직금을 IRP계좌로 입금 시 퇴직소득세, 퇴직지방소득세 과세이연, 추후 연금수령 시 30% 감면
- 연금수령 시 3.3% ~ 5.5% 연금소득세 저율과세
- 운용수익에 대해 이자나 배당수익은 15.4% 과세이연되고 연금소득세로 3.3% ~ 5.5% 저율과세됨
IRP계좌 단점
- 특정사유 없이 중도해지 불가능해 자금이 묶임
- 위험자산은 70%만 투자가능
- 연금수령시기가 55세부터 가능, 가입 5년 이상, 10년 이상 수령
- 돈이 급해 인출할 경우 16.5% 기타 소득세 내야 함(세액공제받은 부분만)
IRP계좌 운용 시 ETF추천
요즘에 금리가 올라 안전자산 30%는 예금이나, 장외채권을 추천드립니다. 그리고 경기침체가 예상될 시 안전자산인 금 관련 ETF가 있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.
위 사이트에서 총수수료율도 확인하고 상장일이나 운용자금규모, 운용성과도 확인할 수 있어 비교 후 ETF구매 시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. 퇴직연금계좌에서는 지금 현재 ACE KRX금현물 ETF만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. 실부담비용은 은 높은 편입니다. 투자 시 참고 바랍니다.
IRP계좌를 만드실 때는 비대면으로 모바일로 개설 가능합니다. 비대면 모바일로 개설할 경우 운용수수료, 관리수수료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이점 참고하시어 수수료가 없는 증권사에서 개설하시길 바랍니다.
감사합니다~
반응형